보안접속
낚시교실

전유동낚시의 이해

[ 중급자 교실 ]

▶바다낚시 중급자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곳입니다.

닉네임 팔방찌
작성일 2019년 3월 25일 (월) 20:35
첨부#1 222.jpg (244KB) (Down:0)
ㆍ조회: 5687      
전유동낚시의 이해



구멍찌는 무게중심에 따라 직립찌, 경사찌(45, 60 75도등)그리고 수평각을 가진 누울찌의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흔히들 전유동낚시는 직립찌를 사용하고 전층낚시는 경사찌를 사용한다. 아니다 전유동과 전층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또는 전혀 다른 조법이다 라는 등 여러설이 있으나 이는 구멍찌 제조사나  찌를 운용하는 낚시인에 따라 전유동낚시 또는 전층낚시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필자가 생각하는 전유동낚시는 원줄이 유동하느냐 한정유동하느냐 유동하지 않느냐의 여부에 따라 개념을 정리함이 타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전유동낚시는 원줄이 유동하여 하부채비 즉 미끼가 바닥층끼지 무리없이 공략가능하며 수평적으로는 스플에 감긴 원줄이 허용하는 범위이며 수직적으로는 낚시인이 공략을 원하는 바닥층까지라고 규정하고 싶습니다....  

또한, 전층낚시를 전유동낚시와 동일시 하는 낚시인도 볼 수 있는데 전층이란 개념은 수심이 4~5m로 얕다면 민장대 맥낚시나 심지어 찌를 고정하여 운용하는 목줄찌채비 등에서도 전체수심(전층)공략이 가능하다고 보기에 전층낚시를 전유동낚시로 동일시 한다면 맥낚시나 잠수/잠길 등 바닥층을 공략이 가능한 다른 채비와 혼란이 있어 용어적용에 무리가 있을 듯합니다....  

원줄전체가 유동하면 전유동낚시, 한정수심만 유동한다면 반유동낚시, 찌 자체의 침력으로 잠기면 잠수찌낚시, 찌는 뜨지만 하부채비로 잠겨들게 하면 잠길찌낚시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전유동낚시에 사용되는 찌의 기본은 0찌 이고 더하여 00찌, 000찌, 0000찌를 이용하는 낚시방법도 전유동낚시로 해석하는 낚시인도 있는 듯하나 000찌와 0000찌는 마이너스의 부력을 가지는 싱크로 엄밀한 의미에서 잠수찌채비로 봄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되며 잠수찌낚시로 바닥층까지 내릴 수 있다고 하여도 원줄이 유동하는 (전)유동낚시로 보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더하여 잠수찌, 잠길찌낚시법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낚시인도 볼 수 있고 잠수찌나 잠길찌낚시를 전유동낚시로 이해하는 낚시인도 있는것 같고 심지어 목줄찌채비를 전유동낚시로 알고 있는 낚시인도 있는것 같습니다..

목줄찌채비는 찌(던질 또는 날림용찌)가 원줄에 유동하기에 유동찌채비로 보는 것같지만 목줄찌는 목줄에 고정되어 있기에 표층고정찌채비로 봄이 타당하고 전유동의 개념과는 거리가 많이 있다고 봅니다..

필자의 정리 내용에 대하여 견해를 달리할 수도 있고 너무 뻔한 내용을 장황하게 기술함에 식상해 하시는 회원님도 없진 않다고 보지만 다양한 회원님들의 눈높이를 모두 충족하기에는 졸필의 한계가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채비는 하나의 찌에서 부력과 침력 가감할 수 있고 더하여 경사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진다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바다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처 가능한 순발력이 있고 과다한 봉돌의 사용이나.. 원줄을 자르고.. 찌를 교체하는 수고와 번거러움을 줄일수 있는 잇점과 함께 가장 간결한 채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름아이콘 팔방찌
2019-03-26 15:53
회원사진
< 글 작성 배경.>
인낚지식인, 낚시기법(Q&A)란  등에 전유동낚시 관련 질문 글이 심심찮게 회자가 되고 있고 단순 제목을 검색하여도 60여건이 넘는 것으로 보아 많은 회원님들의 관심사항일 듯합니다..

주된내용은 원줄내림의 어려움, 찌가 잠기는 원인, 밑걸림에 대한 원인과 대책, 용품관련사항 등 다양함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필드의 다양한 경험에 의한 진심어린 알찬내용의 답글도 적지 않음을 볼 수 있으나 보다 근원적인 문제의 접근 보다는 단편적인 글도 적지 않는것 같습니다.
단편성 글은 밑걸림 등 또 다른 문제점을 가져올 수 있고... .

특히, 우려가 되는 점은 질문코자하는 핵심과 방향을 벗어난 오류성의 글도 있어 잘못된 지식전달은 전유동낚시를 배우고자하는 질문자로 하여금 더 큰 혼란과 어려움을 줄 수 있다고 보기에 개념정리와 질문자나 전유동을 베워보고자하는 횐님들의 이해를 돕는데 보탬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 글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일례 : "원줄이 내려가지 않는다"라는 상황질문에 봉돌을 주렁주렁 달아라...
         잠길찌낚시와 잠수찌낚시의 개념을 혼돈하고..
         더하여 전유동낚시와 동일시하는 등등 ...
             
   
이름아이콘 도C어부
2019-03-26 20:58
《Re》팔방찌 님 ,

님의 낚시기법의 분류에 공감합니다. 때론 갈고 닦은 실기와 경험을 번듯한 이론에 접목하여 정리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반유동 대 전유동: 찌의 원줄 유동이 아니라 반대로 원줄의 찌 유동 기준은 참신한 발상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전유동과 전층법은 실제 채비와 운용은 많이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개념이라는데 동의합니다.

잠길찌 대 잠수찌: 채비전체가 침력을 가지지만 찌가 부력을 가지면 잠길찌, 침력을 가지면 잠수찌조법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전층낚시는 탐색수심이 기준일것이라는 님의 생각을 읽을수있가 있고 이 해석이 맞다면 저도 동감하는데, 많은 낚시인들이 혼동스러워하는 전유동과 전층낚시가 이 기준에서 다르다하면 억지로라도 전층낚시와 대비되는 기법은 무엇이라고 해야할까요? 단층낚시라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고민할 점은 대개 전층낚시라 함은 일본 키자쿠라사가 특유의 기울찌를 개발보급하면서 이름하여 전층(유동?)조법이라 홍보하면서 굳혀진 용어로 생각되는데, 사실 님이 말한 엄밀한 의미의 전(수심)층낚시와는 개념을 달리하는것 같아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름아이콘 팔방찌
2019-03-27 11:07
회원사진
《Re》도C어부 님 ,
전유동과 전층의 태생과 경사각도에 따른 특성과 장/단점은 잘알고 계신 것으로 판단되며 님의 분석력에 경의의 뜻을 표명하여 드립니다....

일본의 T사에서 전유동이란 용어를 최초 사용함에 따라 경쟁사인 K사에서 직립찌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원줄내림의 어려움  등을 개선한 기울찌를 개발/보급하면서 굳어진 용어로 보시는 것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구멍찌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T사의 직립형구멍찌는 원줄내림의 어려움이란 단점이 있고 그 단점을 경사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한 K사는 경사형기울찌로 개량하였고 양사나 사용하는 매니아층 등이 차별성을 강조한 자존심(?)의 결과라고 보이기도합니다..(필자의 개인적 의견입니다..)  

전층낚시와 대비되는 기법에 대해서는 무엇이란? 질문에는 사전적 대비는 단층이나 특정층 또는 부분층이란 용어를 사용하면 될 법도 하지만 낚시기법이 가지는 비교적의미는 전혀 달라질 수 있어 적절한 용어를 찿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유동과 전층은 같은 카테고리로 보아야할 듯하고 전유동이란 표현이 반유동이나 고정의 대비의 개념으로 봄과 동시에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반면 전층은 고정채비나 맥낚시에서도 (전)수심층을 포함할 수 있기에 설득력이 적다고 봅니다....

구멍찌가 가지는 경사각에 따라 원줄내림이나 찌의 반응표출에 장/단점이 있음은 분명하나 이는 좋다/나쁘다의 문제가 아닌 바다상황에 따라 선택되어야할 문제라고 봅니다..

구멍찌의 경사각도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서는 양사 모두 인지하고 있는 듯합니다...

T사는 주력이 직립찌이나 경사찌의 생산도 볼 수있고 "전유동찌(E*-R)"라 칭하고.. "라인이 들어가기 쉬운 각도 등" 줄빠짐의 용이성 등의 요지를 표명 하고 있음을 볼 수 있고...

K사는 경사찌가 주력이지만 직립형구멍찌K*G*R) 를 볼 수 있고 명칭을 "전층구멍찌"라부르고 "세로형으로 조작상과 안정성.. 바람이나 파도의 영향을 해소.."등의 요지를 기술하고 있음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필자가 개발한 구멍찌는 무게중심의 변환이 가능하기에 직립/경사/수평각의 표출이 하나의 찌에서 모두 연출 가능하지만 혁신각도나 , 매직각도, 만능각도 등의 표현을 하고 싶지 않으나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사용이 가능하며 복수찌전유동낚시로 사용할 경우 기존까지 알려진 전유동낚시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대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수 많이들어본 내용입니다.
언젠가 제가 말씀 드린내용과 너무
흡사해서 제가 적은듯 하네요
4/6 21:08
팔방찌 인낚은 방문회원님들도 많고 클래스 또한 다양하다고 생각되기에 개개인들의 눈높이를 맞추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뻔한 이야기를 왜 장황하게 쓰느냐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테고..
더 자세한 내용을 길게 설명하여도 한없이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도 없지 않으리란 생각을 해봅니다..
.
인낚의 인지도 높으신 물수님께서 조금이라도 공감하신듯하여...
글 쓴 보람을 가질 수 있고... 깊이 감사드립니다
4/7 09:11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0
3500
sponsor_B_MiddlePage.htm
분류
본문내용  작성자
저부력 전유동 낚시를 배워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벵에돔을 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유동 낚시를 배워야 합니다.초보자 입장에서는 전유동 낚시가 어렵게 생각이 되죠 '초보의 입장에서 이해할수 있도록 최대한의 머리속에 있는 정보를 짜내어..
분노의훅킹
전유동낚시의 이해
구멍찌는 무게중심에 따라 직립찌, 경사찌(45, 60 75도등)그리고 수평각을 가진 누울찌의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흔히들 전유동낚시는 직립찌를 사용하고 전층낚시는 경사찌를 사용한다. 아니다..
5 팔방찌
복수찌 전유동낚시 사진첨부
지난해 12/21 필자가 "복수찌를 이용한 전유동낚시기법"을 본란에 소개하여 드린바 있습니다... 당시 내용의 난이성을 표명한 회원님도 있었고.. 가독성이 어렵다는 내용과 함께 100마디 말보다 사진한장이 필요..
1 팔방찌
카본수제찌
이 게시판에 문의 글은 올리지 마세요~ 낚시관련 문의는 "낚시지식인(Q&A)"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주제와 다른 글은 예고없이 삭제처리합니다.
3 뺑달이
봉돌 論
봉돌(sinker)... 낚시에 없어서는 아니될 약방에 감초라고 할까... 봉돌의 규격표기는 호단위, 푼단위, B ,G 단위까지 그 종류와 크기 및 사용되는 소재 또한 다양함을 볼 수 있다..... 또한 흘림찌낚시에서는 같..
9 팔방찌
전유동&반유동낚시 미끼 실효성
오늘은 감성돔낚시에 있어 대표적인 낚시방법인 반유동낚시와 전유동낚시의 미끼의 실효성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합니다.. 낚시를 전투에 비교하면 병참(밑밥)등 지원 체계가 아무리 잘 된다 하여도 일선 전투..
팔방찌
감성돔 전유동&반유동낚시 바닥층 공략
흘림찌낚시의 주대상어 이며 낚시인의 로망이라 할 수 있는 감성돔 !!! 감성돔낚시의 대표적인 낚시방법으로 알려진 반유동 & 전유동채비가 가지는 문제점과 효율성을 비교 검토하여 두 채비가 가지는 특성과 장/단..
13 팔방찌
복수의 구멍찌를 이용한 전유동낚시
< 배경 > 전유동낚시의 키워드는 탐색수심층의 다양성, 채비의 간편성, 그리고 모든 낚시이 염원하는 예민성 등 이론적으로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동시에 "어렵다거나 효용성이 낮고 피곤한 낚시..
16 팔방찌
감성돔낚시 PE 라인 채비법
감성돔낚시 PE 라인 채비법 2018.12. 03. 도c어부(@인낚) 흘림낚시 PE 라인 채비법은 원줄을 나일론줄 대신에 흘림낚시용 PE 합사줄을 적용하는 최근들어 다시 주목받는 갯바위, 선상 흘림 낚시기법이다. 흘림..
7 도C어부
감성돔 낚시 # 저수온기# 7물~8물 수심측정방법
겨울철 감성돔 낚시 방법 입니다. 7물~8물https://youtu.be/uIjOGNRfoe4https://youtu.be/uIjOGNRfoe4https://youtu.be/uIjOGNRfoe4
진주왕짜
갯바위용 고비중 PE 합사줄의 등장 3 – 이 손맛
갯바위용 고비중 하이브리드 PE 합사줄의 등장 3 – 이 손맛의 정체는? 2018.11.12. 도C어부 (@인낚) 필자는 앞서 두 컬럼에서 기존 나일론줄이 지배하고 있는 갯바위 흘림낚시 분야에서 새로운 고비중 ..
3 도C어부
갯바위용 고비중 PE 합사줄의 등장 2 – 채비를
갯바위용 고비중 하이브리드 PE 합사줄의 등장 2 – 채비를 어떻게 구성하고 운용할 것인가 ? 2018.11.8. 도C어부 (@인낚) 자신의 낚시레벨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려면 한 단계 가는 줄을 쓰라는 말이..
도C어부
갯바위용 고비중 PE 합사줄의 등장 1 - 갯바위 흘림낚
갯바위용 고비중 하이브리드 PE 합사줄의 등장 1 - 갯바위 흘림낚시의 변혁을 예고하다 ? 2018.11.6. 도C어부 (@인낚)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몇 년전까지만 해도 일본 다이와사는 갯바위용 PE 합사라인 (상품명..
1 도C어부
스텐레스 철사로 ~~
        칼치  시즌이  되면  흔히들 우리는 굵은 목줄(10호~12호목줄)이나 와이어 줄에  묶인 칼치바늘을  많이들  사용하죠.자..이제..
6 잡어만잘잡어
오래되고 색바랜 수중찌 염분(?) 제거 Tip
오늘 예전에 쓰던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사용했던 수중찌를 버릴려고 정리하던 중 겉에 지저분하게 낀 염분(?) 비스무리한걸 제거해보고자 도전. 준비물은 예전에 다있소 에서 구입해놨던 2가지 [ 과탄산소다 ..
8 ReaL초짜
낚시대의 최신재질-T1100G 탄소섬유
낚시대의 최신 재질-T1100G 탄소섬유 (도C어부@인낚) 탄소섬유 또는 카본섬유 (carbon fiber) 는 주성분이 탄소인 5~10um 굵기의 섬유실로서, 가볍고 강하고 높은 탄성률의 기계적 특성을 가진다. 흔히 카본원단이..
12 도C어부
전동릴 리튬밧데리 제작
전동릴에 사용되는 11600A 리튬 밧데리 제작기 입니다.
3 후루룩

내륙에 살고 민물낚시를 40년 넘게 해와서 찌낚시및 원투낚시의 채비는 한번만봐도알겠더군요 민대는 일산포함 국내고가대 합 200대 이상 사용하니 낚시대의 기준조건은거의 최상위로 말씀하셔도 다 이해합니다...&n..
사팔칸
낚시 끝난직후 비린내 1분내에 90% 없애는방법
말 그대로 입니다.낚시 끝나고 나면 크릴냄새 생선만졌을때 비린내 기타 등등 물로 행궈도 안되고, 비누로 씻어도 안없어지죠?낚시 가실때 마트에서 '태양의마테차'  500미리 한통 사셔서(마트 500~600원,..
8 오즈의맙쏘사
파우더 얼마나 아시나요? (어쩌면 고급정보)
대형 낚시방에 근무 하는 사람&장사가 안되는 낚시방 사장님들만 알 수 있는 팁이라 합니다.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파우더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상상 하는 그 파우더요... 감..
22 잃어버린살림망
원줄 관리
원줄은 낚시꾼에게 가장 필요한 존재 이면서도 가장 불필요한 존재이다채비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존재바람과 바다 상황에 영향을 받아 낚시를 어렵게 한다원줄 관리를 함으로 해서한두 단계 낮은 가는..
2 카프카
글이 잘리네요
간단히 적으면  ㅇ 뚜기 빵가루 에 민물낚시용  바닐라그루텐약간을 섞어서 밑밥용 크릴 ᆢ 또는 미끼용 크릴 사오십마리정도를봉지에 같이넣코 잘 주물러서 점도를 조절해가면서 쓰시면 ᆢ끝&#..
5 물수
Re..글이 잘리네요
===================================== ■ [물수] 글이 잘리네요 (2016-08-28 10:24) 간단히 적으면  ㅇ 뚜기 빵가루 에 민물낚시용  바닐라그루텐약간을 섞어서 밑밥용 크릴 ᆢ 또는 미끼용..
장통
자가 경단 제조방법
바다낚시에서 사용되는 미끼중 요즘 경단 미끼가사용되어지는게 많습니다ᆞ사실 경단  ?  이라고해서 특별한것은 없고민물 낚시에 떡밥ᆢ바다에쓰면 경단 입니다ᆞ우선 크릴 ( 미끼용이든&..
물수
자가 경단 제조방법
바다낚시에서 사용되는 미끼중 요즘 경단 미끼가사용되어지는게 많습니다ᆞ사실 경단  ?  이라고해서 특별한것은 없고민물 낚시에 떡밥ᆢ바다에쓰면 경단 입니다ᆞ우선 크릴 ( 미끼용이든&..
물수
포스마스타 401 셋팅법
줄셋팅법
후루룩
시보그 500MT 줄감기셋팅법
후루룩
시보그 300MJ-L 줄감기 셋팅법(2)
셋팅법(2)
후루룩
시보그 300MJ-L 줄감기 셋팅법(1)
셋팅법(1)
후루룩
순간접착제 제거방법........
가이드 끼우다가 낚시대에 순간접착제가 몇군데 묻었는데 닦어낼수 있는방법이 있나요 ,고수님들의 경험이나 제거방법좀 부탁드림니다...
5 kangsan98
123456
sponsor_C_MiddlePag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