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 in

실전 테크닉 2 (액션응용법)
[ 루어 전문 필진란 ]
▶루어 낚시 전문가가 기초부터 고급까지 전문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니오스

닉네임 써니(후킹)
작성일 2007년 6월 29일 (금) 11:20
분 류 써니(최태양)
ㆍ조회: 12615      
실전 테크닉 2 (액션응용법)
 이번 회는 앞 회에서 배운 액션을 필드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에깅은 여러 가지 패턴으로 낚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멀리서 입질을 받아서 올리는 방법, 발 앞까지 유혹해 와서 올리는 법, 바닥층에 대상어를 잡기 쉽게 중층이나 표층으로 띄워서 잡는 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포획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액션들 가운데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사이트 피싱"(눈으로 보면서 잡는 낚시) 입니다.



발 앞까지 유혹해 와서 잡거나, 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에기를 따라 발 앞까지 모이거나 하는데 이때 낚시인 스스로가 그걸 못 본다면 어려운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필수 장비가 바로 "편광안경" 입니다.

시즌 전에 하나쯤 장만하시길 권장합니다!



[포인트 탐색]

어떤 장르의 낚시라도 가장 중요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에깅 역시 그러하기 때문에 포인트를 탐색하고 대상어가 없는 자리는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자리로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포인트가 확실하다고 하여도 그날그날의 활성도를 게임 전에 미리 체크하여 두시는 것은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닥, 증층, 표층 등을 고르게 탐색하며 활성도, 수심, 조류가 흐르는 방향 등을 미리 체크하여 채비를 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 캐스팅 후 여유줄을 감으시고 라인에 텐션(팽팽한 정도)을 유지하신상태로

폴링(자유낙하)시킵니다. 이때 최대한 텐션을 유지하시는데 성공하신다면 에기가 바닥을 짚는 미세한 충격이 라인을 타고 손으로 전달됩니다.



폴링 중 마음속으로 카운터를 하시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에기가 착수 15초 후에 바닥을 느끼셨다면

"에기3.5호 기준으로 1m = 3초로 계산하면(15 / 3 = 5)

수심은 5미터 전후라 예상하시면 됩니다 (오차 치 예상)"



그리고 라인이 흐르는 방향을 확인하시고 조류를 체크하시구요.



에기가 바닥을 찍는 느낌 후 바로 가벼운 저킹(밑걸림 예방을 위한)을 해서 에기를 일단 바닥에서 살짝 띄워줍니다.



그리고 나서 강한 2~3단 저킹, 그리고 나서 다시 여유줄 감아주시고 라인에 텐션을 주는 상태에서 폴링.

보통 이때쯤 부터 입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라인에 텐션을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가 무척 중요합니다. 라인 텐션 유지 성공 여부에 따라 입질을 받고, 챔질에 성공하여 대상어를 포획할 수 있느냐가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텐션 유지를 잘 못해 어신을 감지하지 못하면 오징어가 에기를 가지고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다 이빨로 에기를 잘근잘근 씹다가 버리고 간 후 뒤늦게 망가진 에기를 보고 후회할 수 있습니다.



간혹 텐션을 주지 않아도 대상어가 에기는 가지고 놀다가 실수로 후킹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그런 경우는 바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기본 패턴을 기준으로 그날의 여러 가지 상황을 체크하시여 멀리 모아두고 잡을 것인가, 아니면 발 앞에 불러 모아서 사이트 피싱을 즐길 것인가를 선택하셔야합니다.



1. 리트리브속도를 일정하고 리듬감 있게 구사해 주는

슬로우피치 미디엄저크(slow pitch medium jerk)

 

바닥에 닿은 다음 바로 느린 속도로 저킹. 일반 저킹과는 다르게 느리고 완만한 곡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느린 저킹을 함. 또한 저킹 후 로드를 세워 폴링액션 역시 완만한 곡선을 그릴 수 있도록 유도. 에기가 유영한다는 느낌으로 운용하면 적합합니다.

주로 사이트 피싱에 유리하며 편관안경을 이용하여 수중 지형 지물 앞에서 살짝살짝 (지형지물을 피해서 유영하듯이)저킹을 해 줍니다.

액션 중 유심히 주변을 관찰하여 대상어가 따라오는지 확인은 필수!

만약 대상어가 따라오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에기를 수중에서 잠시 멈춰 대상어가 공격하기 편한 시점을 만들어주는데, 이때 로드를 하늘방향으로 세워주면서 들어 올리면 에기가 침강 각도를 잡지 아니하고 수평으로 멈추는 것처럼 천천히 앞으로 미끄러지듯이 유영하는데 이때 공격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방법은 주로 연안에서 대상어를 포획할 때 쓰는 액션입니다)



2. 빠른 속도로 길게 저킹하는

하이스피드 롱 저크 (high speed long jerk)

 



슬로우 피치 미디엄 저크(slow pitch medium jerk)와는 반대의 성향으로 사이트 피싱보다는 먼 거리나 깊은 장소에서 입질을 받고 잡는 방식의 낚시에 유리한 액션입니다.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앞에 설명한 기본기 중 라인에 텐션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이며 폴링 중 카운터 하여 수심을 체크하는 것 역시 필수입니다.

텐션을 주어 폴링시키며 바닥을 찍은 후 가벼운 저킹으로 에기를 바닥에서 띄우고 2~3회 강한 저킹으로 에기를 다시 표층 부근까지 띄웠다가 다시 폴링 하는 식으로 운용하며 주로 폴링 시에 입질을 받으므로 최대한 신경을 집중 시켜주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사이트 피싱이 어려운 지역, 즉 멀리서 어군이 형성되거나 수심이 깊고 빠른 조류에서 사용합니다.



(대형급을 포획할 확률이 높음)



3.짧은 저크와 리트리브로 양호한 액션을 연출합니다.

하이 피치 쇼트 저크(high pitch short jerk)

 

슬로우 피치 미디엄저크(slow pitch medium jerk) 와 하이 스피드 롱 저크(high speed long jerk)의 혼합형으로 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액션을 혼합하여 대상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발 밑으로 모으거나 그날의 활성도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지형에서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으며 최근에 인기 있는 액션이기도 합니다.

짧은 저크와 리트리브로 양호하고 다양한 액션을 연출하며 저킹과 트위칭, 롱 저크와 숏 저크를 다양하게 혼합하여 구사합니다.

4.강하고 짧은 트위칭을 하여 에기를 물고기처럼 빠르게 좌우로 놀려주는

다트액션

 

보통의 에기 저킹과 다르게 세로액션이 아닌 가로액션을 이용하여("워킹 더 독"액션과 유사함)강하고 짧은 트위칭을 하여 에기가 가로로 지그재그로 움직이게 합니다.

보통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롱 저크나 숏 저크와 함께 병행 사용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액션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주: 모든 액션 후 에기가 발 앞에 왔을 때 바로 회수 하려 하지 마십시오. 예상외로 발 앞까지 대상어가 따라오는 경우가 많으니 발 앞까지 왔다고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액션을 주도록 합니다.

이번 캐스팅에 물고 올라오지 않았다고 하여도 일단 주변으로 모이면 다음 캐스팅 때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잘못하면 힘들게 모아둔 대상어를 쫓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 연락처

루어전문샵 후킹 051-783-7730



!!루어용어 3가지!!



1.Walking the dog(워킹 더 독):

스틱베이트(stickbait), 처거(chugger)등을 사용할 때 주로 쓰이는 기술이며 개가 걷는 형상에서 유래된 지그재그 방식의 놀림방식임.



2.Twitching(트위칭):

낚싯대를 손목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반복해 톡톡 쳐주어 루어를 움직여 주는 행위.



3.Twitch bait(트위치 베이트):

표층에서 사용하기 위해 플라스틱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얇고 얇은 형상의 미노우 루어(minnow lure)로써 순간적으로 톡톡 쳐주어 사용할 수 있는 미끼를 말함.


이름아이콘 야망
2007-07-25 02:39
써니님 글 잘 배우고 있습니다...
   
이름아이콘 써니(후킹)
2007-07-25 15:40
회원사진
감사합니다 ^^
   
이름아이콘 물나라
2007-07-31 18:42
회원사진
저 또한 많은 배움을 얻고 갑니다...
감사드립니다..써니님
   
이름아이콘 써니(후킹)
2007-08-01 15:09
회원사진
^^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머하니
2007-09-11 19:20
어~~ 저 오징어 들오있는건 난데...혹시 작년 제주 에깅대회때 사진 아닌가여..ㅋㅋ
저걸루 내가 2등 했는데 ......이렇게 보니 반갑네여....ㅋㅋ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0
3500
sponsor_B_MiddlePage.htm
분류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필자 - 써니(최태양)님 소개 [6] 인터넷바다낚시 2007/04/20
11 엔조이 에깅 독자분들께..... [2] 써니(후킹) 2007/07/31
10 실전 테크닉 3 (나이트 게임) [5] 써니(후킹) 2007/07/09
9 실전 테크닉 2 (액션응용법) [5] 써니(후킹) 2007/06/29
8 실전 테크닉 1 (액션편) [3] 써니(후킹) 2007/06/22
7 가공할 병기 에기! [4] 써니(훅킹) 2007/05/30
6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2 (갑.. [4] 써니(훅킹) 2007/05/23
5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 1 (무.. [3] 써니(훅킹) 2007/05/15
4 이미지트레이닝을 하자! [3] 써니(훅킹) 2007/05/10
3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 [10] 써니(훅킹) 2007/05/02
2 에깅을 즐기기 위한 장비선택 요.. [4] 써니(훅킹) 2007/04/24
1 에깅 속으로 GO! GO! GO! [7] 써니(훅킹) 2007/04/20
1
sponsor_C_MiddlePag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