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어 in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2 (갑오징어와 호래기)
[ 루어 전문 필진란 ]
▶루어 낚시 전문가가 기초부터 고급까지 전문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니오스

닉네임 써니(훅킹)
작성일 2007년 5월 23일 (수) 15:42
분 류 써니(최태양)
ㆍ조회: 14082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2 (갑오징어와 호래기)
  1.갑오징어 포인트 공략

대표적인 갑오징어 출몰지 "서해"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예전의 서해는 일부의 찌낚시 꾼들만 출조를 하는 지역이었습니다. 포인트 개발도 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근거리 어자원 부족이 원인이었는데, 요즘은 기후의 변화와 지속적인 방류사업, 루어낚시 마니아 분들의 노력으로 찌낚시 뿐 아니라 루어낚시 활성화에 결정적 역할을 한 지역이 되었습니다.



서해발 루어 열풍을 이끈 대상어종 중 하나가 바로 "갑오징어"입니다.

갑오징어역시 최고의 피딩타임은(주 먹이활동 시간) 아침 일출과 저녁 일몰시입니다. 같은 두족류라서 그런지 일부 습성은 무늬 오징어와 비슷합니다.



역시 밤 포인트와 낮 포인트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갑오징어 낮 포인트의 전형적인 모습 (서해 오천항 전경)



낮 포인트

자갈밭, 뻘, 모래 등이 수중에서 비교적 평평하게 형성되어있는 장소가 좋습니다.

갑오징어는 무늬오징어와 달리 수중여와 암초지대보다는 자갈밭 등에서 주로 활동하고, 이동이 느리며 베이트피쉬(먹이고기)가 많은(먹이 조건이 좋은) 장소가 좋습니다.

그러나 갑오징어는 육지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실제로 갑오징어는 갯바위나 방파제 조황보다 보팅(선상) 조황이 좋습니다.

그것은 주로 낮 포인트가 바다 속 상황이 좋은 앞바다에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선상이라고 해도 특정 구역을 벗어나면 입질이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휴대용 gps 같은 장비가 있다면 배가 입질구역을 벗어나면 배를 이동하여 다시 입질 구역으로 돌아와 낚시를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로 선상에서는 빠른 조류에 대응하고 채비의 손실도 줄이고 원하는 포인트를 빠르게 공략하기 위해 다운샷의 형태로 아래 봉돌이나 쭈꾸미볼 등을 달고 봉돌 위로 봉돌채비 전용의 에기인 "도트숫태"를 세팅하여 주시면 포획이 가능합니다.



쭈꾸미볼을 사용할 때 밑걸림이 심할 경우 일반 봉돌을 사용하시는 것이 채비 손실을 줄여줍니다.

만약 일반 봉돌만 사용하여도 밑걸림이 빈번할 경우는 아래 봉돌을 묶은 라인을 낮은 파운드(약한 라인)를 사용하시여 밑걸림 시 봉돌만 떨어지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찌낚시 용어로 버림봉돌 채비라고 하죠.



 

 ▲도트숫태



밤 포인트

주로 밤에는 선상낚시를 하지 않고 갑오징어들이 먹이를 따라 불이 켜져 있는 방파제로 모여들기 때문에 방파제 낚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로등이 밝게 켜져 있고 낮 포인트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수심이 적당히(3~5미터) 나오는 방파제 등이 좋은 포인트입니다.

요즘은 흔하게 방파제 갑오징어 낚시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유명 포인트를 방문하여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 연안 갯바위나 방파제 갑오징어를 노릴 때는 도트숫테가 아닌 일반 에기로 공략합니다.


 

 사실 필자도 갑오징어 쪽은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만 일단 초보자용 코스이기 때문에 조금의 정보라도 도움이 될까하고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혹! 갑오징어에 관한 좋은 정보가 있으시면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2. 호래기 포인트 공략

사실 호래기는 특정 포인트가 어떻다 라고 할 정도의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단지 낮에는 포획이 아주 어렵고 주로 밤에만 연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주로 거의 모든 호래기 낚시는 밤에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필수요인은 가로등이며 가로등이 없는 지역에서는 거의 포획이 어렵다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호래기는 주로 무리지어 유영하고 표층에서 주로 활동하며 여러 가지 이유로 활성도가 나쁠 때 바닥 층까지도 내려갑니다. 내항, 외항은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으며 가로등이 어디로 설치 되어있는가가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그러나 아주 예민한 어종이기 때문에 외항에서 놀 때와 내항에서 놀 때와는 아주 다른 행동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외항패턴 

기존의 호래기 패턴과는 다르며 오히려 무늬 오징어 포획과 같은 방법으로 저킹(챔질하는 것과 같은 동작)과 다트액션(빠르게 감아들이며 좌우 트위칭)을 준 다음 스테이(잠시 멈추고 기다려주는 행위)를 적절히 운용하시면 좋은 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낚시인의 행위(말소리, 움직임)등이 파도와 바람에 묻혀 대상어의 활성도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어필력이 강한 액션이 유리!



내항패턴

외항과는 달리 파도가 없고 말소리가 울리기 때문에 상당히 예민합니다. 그래서 작은 액션(트위칭), 느린 리트리브(감아들이기) 짧은 다트액션, 긴~스테이 등을 적절히 사용해야 좋은 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필자 연락처

루어전문샵 후킹 051-783-7730


 

루어용어 3가지 코너

1.저킹 & 트위칭
낚싯대 전체를 재빠르게 챔질 하듯 끌어 당기면 루어는 균형을 잃고 불규칙한 움직임을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낚시대를 끌어당기는 폭이 크면 저킹, 폭이 작으면 트위칭 이라고 한다.

좌우의 저킹은 라인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재빠르게 몸을 옆으로 틀면서 낚싯대를 옆으로 쭈욱 끌어 당기고 그 다음 원위치로 되돌리면서 라인을 감아 들인다. 상하의 저킹은 수평의 상태에서 낚싯대를 단숨에 아래로 끌어당기고 그 다음 원위치로 되돌리면서 라인을 감아 들인다.

낚싯대를 끌어 당길 때는 재빠르게 단숨에 하여야 루어가 균형을 잃고 불규칙한 움직임을 보이며 이것이 대상어에게 높이 어필할 수 있다.



2.다트액션

강하고 짧은 트위칭을 하여 에기를 물고기처럼 빠르게 좌우로 놀려주는 액션.

활성도가 높을 때 유효.

주 : 배스루어낚시에서 사용하는 의미와는 조금 다릅니다.



3.스테이

루어를 완전히 정지 시켜 적정타임을 기다려 주는 것.

이름아이콘 피자헉
2007-05-25 13:21
안녕하세요??
연안이나 방파제에서도 도트숫태를 사용하면 안되나요??
일반 에기와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이름아이콘 써니(훅킹)
2007-05-25 17:01
회원사진
안녕하셔요 피자헉님 ^^
연안에서나 방파제에서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도트숫테는 일반 에기와달리 가지채비나 무게추(봉돌)을 사용하여
운용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단독으로는 사용이 어렵고 액션이 부자연스럽습니다
무게추를 달아서 사용할 때 적합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하여 일반에기는 에기만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더라도 운용자의(낚시인) 의도와같이 움직이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수심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데...
도트숫테의경우 깊고 빠른조류 에서도 조류에 따라 흐르는것을 막고 적절한
액션을 유지합니다
일반 에기의 경우는 갯바위,방파제등의  수심에 맞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봉돌이 없이도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것이지요...

이처럼 처음부터 선상용이나 깊은수심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보니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수심이 깊은 방파제에서 원투 등의 방법으로도
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만 이런경우 일반에기로도 공략이 가능하니
특별히 연안에서 도트숫테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특정 지역에 따라서는 조과가 다를수 있으니
미리 현장 근처의 샵에 방문하시여 정보를 얻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당연히 해당점주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야겠지요....
   
이름아이콘 피자헉
2007-05-26 10:16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야망
2007-07-25 02:08
좋은정보 갑사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0
3500
sponsor_B_MiddlePage.htm
분류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필자 - 써니(최태양)님 소개 [6] 인터넷바다낚시 2007/04/20
11 엔조이 에깅 독자분들께..... [2] 써니(후킹) 2007/07/31
10 실전 테크닉 3 (나이트 게임) [5] 써니(후킹) 2007/07/09
9 실전 테크닉 2 (액션응용법) [5] 써니(후킹) 2007/06/29
8 실전 테크닉 1 (액션편) [3] 써니(후킹) 2007/06/22
7 가공할 병기 에기! [4] 써니(훅킹) 2007/05/30
6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2 (갑.. [4] 써니(훅킹) 2007/05/23
5 오징어 포인트를 찾아보자! 1 (무.. [3] 써니(훅킹) 2007/05/15
4 이미지트레이닝을 하자! [3] 써니(훅킹) 2007/05/10
3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 [10] 써니(훅킹) 2007/05/02
2 에깅을 즐기기 위한 장비선택 요.. [4] 써니(훅킹) 2007/04/24
1 에깅 속으로 GO! GO! GO! [7] 써니(훅킹) 2007/04/20
1
sponsor_C_MiddlePag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