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은 미조와 무었이 다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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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광장 > 특별미조권 출조선비 인상 논란

경남 남해 미조권 출조선비 인상과 관련하여 개설된 특별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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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은 미조와 무었이 다르기에?

1 DUST 12 3,771 2014.03.29 15:04
통영은 무었이 다르길래?

통영의 일부 낚시선업주가 선비를 인하하였습니다.

17시 출조 후 선비( 01시 철수, 05시 철수)를 각각

욕지권 : \15,000원, \40,000원 ( 평균가격 \27,500 원)
좌사리 : \24,000원, \40,000원 ( 평균가격 \32,000 원)
국 도 : \40,000원

미조는 선비는 2인 이상 \30,000, 1 인 \40,000 ( 평균가격 \35,000 원)

이 가격은 액면을 그대로 대비해도 국도를 제외하고는 미조보다 싼 가격이 됩니다.
이 것을 선비의 가장 중요한 원가요인이 되는 이동거리로 비교해 보면..

 위의 그림은 미조와 통영의 출조갯바위 최외곽 지점의 이동반경으로 표시한 그림입니다.
좌측의 작은 하나의 원이 미조항을 기점으로 한 최외곽 섬의 반경이고,
우측의 3 개가 겹쳐진 원이 통영 삼덕항을 기점으로 하여 욕지도, 좌사리,
국도의 최외곽 지의 이동반경입니다.
(물론 실제 선박 주행거리는 당연히 이것보다는 많겠지만 이점에서는 미조보다는 거리가 먼 통영이 중간의 섬들을 피해가는 지정항로의 영향으로 더 불리할 것으로 생각되기에 비교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지도에서 원의 크기를 보면 바로 실감됩니다 만 이것을 다시 수치적으로 비교하면..

미조 최대이동반경 :         3.7 km(100%)
통영 최대이동반경 : 욕지 24.5 km(662%) , 
'                        좌사리 26.8 km(724%) , 

'                           국도 29.1 km(786%)

만일 최대이동반경만으로 선비를 결정한다고 가정하면..

'                   미조 : \ 35,000원
'                   욕지 : \231,700원
'                좌사리 : \253,400원
'                   국도 : \275,100원

상황이 이렇게 되니 의문이 더해 집니다.

그 동안 팔도낚시와 남해군청의 답변을 통해 봤을 때 미조는
‘7 년 동안 올리지 않아서 50%를 올릴 수 밖에 없고 일인 추가비도 받아야만 하는 절박한 상황’ 이라는 주장인데..

미조에서 불과 수십키로 떨어진 통영은 도대체 뭐가 다르기에 저 가격을 들고 나올 수 있는지?

물론 현재 통영의 가격이 과열경쟁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 하더라도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가격입니다.

미조와 통영 과연 무었이 다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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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댓글
37 손태 14-03-29 15:24 0  
키로미터 .대비 금액환산. 퍼센트. 비교 해주시니 엄청나네요 참으로 눈으로 보면서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자료 수집 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미조 통영 다른점 은 머리 아닐까요
1 부산바다맨 14-03-29 15:52 0  
통영이 가격을 내린건 미조 때문도 아니고 외지 손님을 끌고자 함은 더 더욱 아니고 저 가격이 남아서 그런거도 아닙니다.. 통영만 계속 다니고 있고 현지 사정도 다 알고 있고. 왜 서로 가격내리는지 알고 나면 한 가게 매장 당하는건 순식간이라 말을 못할뿐이지요.
1 구름도사 14-03-29 16:16 0  
7년동안 올리지않았다는게 무슨뜻인지 서로 개념이 다르니.... 결국 7년전부터 비싼 요금을 받아와서 그동안 더 이득을 봤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않고 바가지 요금에 길들여져 원가대비 적정가격이라는 부분에서 이미 적정 적당이라는 개념을 잃어버린거죠...
1 물수 14-03-29 18:21 0  
돈을 돈으로 여기지않는다 합니다ㆍ 한때 경상도에서 유행하던말이 있습니다 거ᆢ 머시라꼬ᆢ 여러가지 뜻중에 한뜻은 ᆢ 너그들이 아무리그렇게 용써봐라 난 내갈길간다ᆢ 이겁니다
1 선비님 14-03-29 23:38 0  
《Re》부산바다맨 님 , 통영이 가격내린건 미조때문도 아니고 외지손님 더받을려고 내린것도아니고 저가격이 많이 남아서 그런것도 아니라고 하는얘긴 무척 알아듣긴 힘이 듭니다ᆢ앞전글에선 미조에 자주가신다고 하신것 같은데 통영선비에 인하에대해서도 특별한 이유가 있나 보네요ᆢ
1 조선먹구름 14-03-29 23:44 0  
선비님 어디가도 앙숙이 있다아임니꺼. 요 앞전 조황에 ㄴㄷㄹㅎ요금인하는 ㅇㅂㄷ서 내린담니다 미조와 상관 엄지만 큰이익은 엄서도 손해는 절대 아임니다.
1 soleus 14-03-30 01:09 0  
지인을 통해서 아는 내용입니다 통영 선비 인하는 현재의 선비가 비싸서 내린다거나 유류비가 떨어져서 내린다거나 하는 그런 내용이 아닙니다 우리 낚시인과는 상관 없이 업주들간의 살기 위한 몸부림에서 비롯되는 일이고 그러면서도 업주들 상호간 상생의 방법이 아닌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노리는 ... 굳이 노리지 않더라도 그런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경영 방식입니다 어쩌면 우리네 낚시인이 상관할 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모른채 하기도 안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미조 선비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인근 지역의 이런 움직임이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그 내용이 다르다 보니 적용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른다고 봅니다 혹여나 본질적 차이점을 밝히라 할 수 있으나 그 내용을 적나라하게 알리지 못하고 이렇게 밖에 표현 할 수 없는 것도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1 미라클 14-03-30 01:10 0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군요... 이동거리 대비 요금 계산법은 전에 한번 생각 했던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눈에 딱 뜨이게 정리를 해놓으니 바로 비교가 되네요...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1 선비님 14-03-30 07:47 0  
《Re》soleus 님 , 선비를 과하게 내려 자본이 부족한 점포 압박을 과하는행위는 자본주의 시장경쟁에서 어디에서나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것도 단기간에 끝나도 선비정책에 일환입니다ᆢ 저는 유통업을 하는데요ᆢ유통업에서도 비일비재 합니다
1 DUST 14-03-30 11:53 0  
《Re》soleus 님 , 통영의 선비가 일시적이고 비정상적이란것 잘알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두고 출혈경쟁이라 하겠지요.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의 선이 있을 것으로 보고 그것을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일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위의 자료는 단순하게 최대운항반경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실제는 최소반경과 최대반경을 평균한 평균운항반경을 비교하는것이 더 타당할 것입니다. 이렇게 평균운항반경을 기준으로 한다면.. 미조는 조도까지가 1 km 이므로 평균운항반경 2.35km(100%) 통영의 평균운항반경은 욕지도 21.75 ( 926%) , 좌사리 26.40 (1,123%) , 국 도 28.50 (1,213%) 1,000%(10 배) 가 넘어가는 비교? 글쎄요? ㅎㅎ
1 청산님 14-03-30 15:09 0  
해상관리 영업 관할권은 시/군/읍/면/리가 틀립니다, 남해군 미조읍 미조리를 통영시와 해상관리 지역과 거리비교는 잘못된것 입니다,
1 soleus 14-03-30 20:28 0  
DUST님! 어떠한 결과치에 대한 비교를 할 때는 그 조건은 같아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통영은 자율경쟁체제입니다 자율경쟁체제에서 선비를 올리든 내리든 각자 알아서 할 일이라 우리 낚시인이 관여할 바 아니지만, 그런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통영의 선비를 자율경쟁체제가 되지 않고 있는 미조와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수가 있지 않느냐 하는 뜻이었습니다. 조건이 다른 결과치라서 그런 거지요 만약에 미조 역시 통영처럼 자율경쟁체제였다면 각자 알아 선비 조정이 이루어졌을 수도 있을 겁니다 현재 그렇지 않은 미조이지만 만약에 미조가 자율경쟁체제에서 선비 책정이 이루어졌슴에도 불구하고 통영보다 터무니없이 비싸다면 마땅히 비교의 대상이 되겠지요 거제 도보 낚시 다녀 온 상태라 살짝 피곤하여 글을 적으면서 본의 아니게 실수한 부분이 있을까 염려됩니다 혹여 어떤 것도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낚시인을 위해 통계 내시어 본문 글 올리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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