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치기"낚시 관리제"...에 대해.

신상품 소개


회원 랭킹


공지사항


NaverBand
낚시광장 > 낚시토론 > 낚시관리제

▶토론주제 : 해양수산부에서 관리,시행중인 "낚시관리제"와 관련
▶게시판 성격과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 또는 이동될 수 있습니다.

뻥치기"낚시 관리제"...에 대해.

2 Simmon 17 3,616 2018.02.20 12:42
청원 글이 올리기를 하니 어디로 갔는지 싹 사라지네요.나름 독수리로 힘들게 적은건데요...
다시 작성할까...하는 생각도 있었으나 이번 낚시부담금 청원의 참여도를 보고 포기했습니다.
20만 이상이 참여해야 하지만 보름이 지난 지금에도 고작 1만여명...참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래도 뻥치기에 대한 정보라고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뻥치기 조업을 전통어업 방식이라고 합법이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최초 법적 오류가 생겨 그 잘못된 판결로 인해 일어난 판결이 판례가 되어 지금의 법이 된 것입니다.
낚시를 오래 하신분은 잘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뻥치기를 어민들 마져도 불법으로 알고 있었기에 야밤을 틈다서 한두번 정도 몰래하는 실정 이었습니다.
그러다 해경이라도 오면 죽기살기로 도망을 치곤 하였는데요.
그런데 언제부턴가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뻥치기 배가 고발로 인해 해경의 단속에 걸렸고 이로인해 이 뻥치기 어선은 검찰로 송치되어 재판을 받는데요.
그때당시 법적 근거나 판례가 없다보니 검찰에서 해수부로.또 해수부는 수산 과학원에 자문을 요청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연구진은 합법(전통어업)이다...또 일부 연구진은 불법이다...는 의견을 제시 하였고 이 과정에서 전통이란 합의를 내 놓은 것인데요.
이로 인해 그 뻥치기는 무협의 판결을 받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때만 하더라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발달하지 않았기에 정보가 쉽게 퍼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몇년전 뻥치기 선단과 낚싯배 점주간 해상에서 충돌하며 목숨을 건 싸움이 일어 났는데요.
이 사건으로 인해 낚싯배 선단은 억대 소송을 당하게 되고 각종 언론의 주목을 받아 이슈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소송에서 낚시어선이 패소하게 되는데요...
예전 무죄(전통)란 판례가 있으니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때부터 뻥치기에 대한 어민들의 생각이 바뀌게 되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뚜드리기 시작 하였는데요.

그런데 현존하는 뻥치기 선단은 대부분이 자망"허가로 하고 있으며 이 행위는 불법입니다.
자망"은 유자망 또는 고정망으로 수산동물을 포획하는 방식으로써 그물을 일자 또는 원형으로 설치하여 자연적으로 고기가 걸려들게 하는 방식입니다.
불법적인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인위적인 충격을 가하게 하여 낚는 방법은 불법인데요.
그런데 정부에선 유압이나 전기를 이용하면 불법이고 사람이 손으로 하면 합법(전통)이다 예기 합니다.
이건 레져허가로 어업행위를 해도 된다는 예기와 같은 맥락인데 허가에 맞지않은 어업행위가 어찌 전통이란 것인지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또 뻥치기 배들중 극히 일부지만 석조망"허가가 있는데요.
석조망"허가는 고기의 무리를 그물로 두르고 돌이나 막대를 이용하여 고기를 몰아서 낚는 방식입니다.
주로 멸치나 학꽁치 고등어 전어 같은 상층에서 서식하는 어류를 포획할때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하지만 석조망"허가를 가진 어선들은 뻥치기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주로 바닥권에서 서식하는 감성돔이나 참돔을 뻥치기로 잡는데 적합하지도 않을 뿐더러 수익성도 떨어집니다.
그런데 뻥치기 방식 자체를 불법으로 간주하면 석조망 어업역시 불법이 되므로 이러한 방식 자체를 불법으로 명시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문제에 대한 답을 찾으라고 세금으로 월급을 주는데 책상에 않아서 이건 이래서 안되고 저건 저래서 안된다고 하는게 곤무원의 본분은 아닌것 같습니다.

해수부에선 감성돔이나 참돔 같은경우 3cm만 넘어가면 천적이 없어 계체수 보존에 별 문제가 없으며 해마다 위판되는 감성돈의 양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자원이 고갈되고 있다고도 볼 수 없다는 결론입니다.
탁상행정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주는 예기죠.
뻥치기 배가 늘어나면 당연히 어획량은 늘어납니다.그러다 어느순간 정점을 찍게되고 후회하겠죠.
그럼 낚시인의 수는 증가하는데 조황은 날로 줄어드는 이유를 모르겠네요...낚시인 실력이 줄었을까요?

뻥치기는 그물에 걸린 고기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뻥치기가 행해 진 곳은 한동안 생명체를 구경하기 힘든 실정인데요.
뻥치기에 걸려들지 않은 고기마져 엄청난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 정상적인 산란이나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뻥치기가 합법이고 불법이고가 중요한게 아니라고 보는데요.
비록 전통이라 하더라도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해를 끼친다면 제제가 필요하다 생각 되는데요.
전통이란 명분하에 잘못된 전통마져 합법화 해 준다면 지금의 불법 행위중 전통이 아닌것은 없을 것입니다.

아울러 무슨 일만 터지면 낚시인을 들먹이는 그런 언론이나 기관도 문제라고 봅니다.
면허제나 부담금을 내면 일어날 사고가 안일어나고 쓰레기 버리던 사람들이 바뀌겠습니까!
또 돈만 내면 사라진 고기가 다시 돌아오고 어자원이 살아날까요...
자동차세를 안내서 사고가 증가하고 불법 행위가 늘어나는거 아니잖아요.

낚시인은 공짜로 낚시 하는게 아닙니다.
국민은 누구나 직.간접적으로 세금을 내고 있으며 그 세금으로 복지를 하는 것입니다.
일부를 제외한 갯바위는 국민이면 누구나 누릴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공동 자산입니다.
또 갯바위는 영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설도 아니거늘 자릿세를 받느다고 하는것이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이제 곧 산란철이 다가오는데요...
뻥치기가 근절되지 않는한 생태계의 청사진을 내다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그래도 낚시인은 나라의 주인으로써 스스로 본인의 의무나 도리를 다해서 권리를 되찾을수 있길 바래봅니다.
아무쪼록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올 한해 복이란 복은 모두 최대한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0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좋아요)"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17 댓글
1 아무꺼나다나까 18-02-20 17:06 0  
노고가 많으십니다~
뻥치기 이건 왜 언론에서 말하지 않는건지...의문이네요
2 Simmon 18-02-20 17:33 0  
《Re》아무꺼나다나까 님 ,
몇년전 몇몇 방송사나 언론에서 이 문제에 대해 보도를 하였는데요.
문제를 해결 하는데는 실패 하였습니다.
그것은 법 개정과 연관이 있으며 이는 정치적인 문제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과학 수산원에서 불법으로 판례를 만들지 않은것이 화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첫단추가 잘못 끼워 지다보니 이제 바로잡기는 힘든것 같은데요.
나와 연관성이 없다고.몇번이나 낚시간다고...이런 소극적인 생각으론 바뀌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뻥치기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 하였으나 벽에 부딛히고 포기 하였습니다.
그래도 이번 정부에선 좀 바뀌지 않을까...하는 막연한 희망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곳에서 낚시인들이 아무리 논해봤자 바뀌는건 없습니다.
결국 이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 힘으로 보여줘야 하지만 일개의 낚시인이나 선장들이 무슨 힘이 있겠습니까!일개의 뻥치기 선단만도 힘이 없는데요...
2 토감 18-02-21 16:52 0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입니다.
뻥치기 문제에 대해선 해수부뿐만 아니고 수협 요놈들도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불법으로 포획된 고기는 어판장에서 경매를 못하게 하여야하나 자신들의 실적을 위해 눈감고 있는 실정 이니까요
참으로 갑갑합니다,
낚시인들이야 감성돔이 없으면 뻥치기로는 잡을수 없는 벵에낚시를 하면되지만 무분별한 뻥치기로 인해 고갈되면 어부들은 무슨생각을 할지...
국민세금으로 치어 방류사업 해야한다고 핏대를 세우겠죠
참으로 이나라 공무원 나리들의 탁상행정은 알아줘야겠죠?
뭐 이나라의 현실이 아니고 과거부터 공무원 나리들 지뱃속 챙기기 급급 했었으니까요!
1 버끄삼촌 18-02-20 21:51 0  
오늘자  선상조황에  거제최강낚시에  뻥치기해서
수협위판장에  나온  감성돔이  산을  이루고있는
사진이  올라왔네요,,,정말  심각하네요,,,
1 어탐기2 18-02-21 04:40 0  
그사진 해수부나 청와대에 전송좀 해보시지예!
십팔 진짜 욕나올라합니다!!!
아니! 진짜 슬픔니다!
1 6짜대물12 18-02-20 23:12 0  
엿같은거 그럼 처녀보쌈해도 대겠네 전통적이니깐...부모들이애들회초리 때리는건 왜 아동학대라고 처벌하고ㅈㄱ은거 청화대에 청원합시다.
1 Simmon 18-02-22 11:42 0  
이제 골드미스 보쌈해서 팔자 함 고칠수 있겠는데요.
또 일부다처제도 시행해서 인구 증산에도 보탬을 좀 해야죠.
옛날에는 양반네들 첩 한둘씩 거느리고 사는건 단연시 되었으니까요.
갯바위 쓰레기 버리고 말 안듣는 사람들은 멍석말이로 쳐 죽여도 될것 같습니다.
전통...그러고 보니까 참 좋은거네요.ㅎㅎ
법"이란게 코에걸면 코걸이,귀에걸면 귀걸이...이래서야 되겟습니까!
참 한심한 인간들입니다.
1 X탱 18-02-21 13:20 0  
정부의 방침이 이런식이라면 ????
취미생활도 이렇케  말도많코 탈도많으면????
낚시꾼들 모두가 낚시접으면 어뗜결과가 나올런지
1 Simmon 18-02-22 15:38 0  
아마 해수부에서는 콧방귀도 안낄것 같은데요...
해수부는 어민을 위한 조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뻥치기는 낚시인 뿐만 아니라 어민들 마져 피폐하기 만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어자원의 고갈로 인해 스스로 무덤을 판 격이 될 것 같습니다.
61 미스타스텔론 18-02-21 13:52 0  
시대가 바뀌면 법도 바뀌고 관습도 바뀝니다.
50년전 돌로 바다를 두들겨 패 고기 놀라 그물에 걸리게 하는 전통어업이 기술 발전으로 전기와 화약 등 정상적이지 않은 불법어구로 고기를 잡아내는 방법을 법규에 없다고 불법이 아니다고 하는 해수부 공무원 들 머리속에는 똥이 가득히 싸여 있어
현 실정에 맞게 법을 고쳐가는 노력은 하지 않고 탁상에만 앉아 원줄, 목줄, 수중찌, 봉돌이 뭔지도 모르는 자가 낚시업선업법을 다루는 현실태에 고개를 저을수 밖에
61 Simmon 18-02-22 15:45 0  
실제로 이름난 명 포인트들은 집어제로 인해 백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하지만 물속을 들어가 보지 않은 기관들이 알리 만무하죠.
뻥치기 또한 위판장에 올라오는 양이 해마다 증가 하므로 생태계에 영향이 없다는 논리입니다.
예전에 비해 뻥치기 배들이 늘어나서 증가한게 어찌 생태계에 영향이 없다는건지 참 깝깝한 일입니다.
이러다 일이 터지면 그때가서 또 낚시인들 탓으로 돌리겠죠.
2 거사도 18-02-22 18:35 0  
명태가 넘쳐난시절  누가 그흔한 명태가 멸종 직전까지 갈꺼라 생각했을까요...
2 Simmon 18-02-22 18:39 0  
그쵸...^^
명태는 낚시인의 주 대상어도 아니었는데 말입니다.
감성돔도 명태꼴 당하지 말란법이 있겠습니까...
1 쎄파트 18-02-22 22:48 0  
공무원들 2년 정도 전후로 상.하반기 부서이동하는 줄 알고있습니다.  전임자는 자기일 아니여서 일단 자리 옮기면 책임감 없어 나몰라하고 손떼고 후임자는 업무파악 안돼서 전임자가 했던 일 따라하느라 2년 보내고.....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돼야 관심을 갖을텐데 청원 수가 좀 안타깝네요
1 Simmon 18-02-23 10:12 0  
공무원들 영구책임제 같은거라도 만들어서 잘못된 행정은 끝까지 발목잡는 법안이라도 만들어야 겠습니다.
치고 빠지기도 아니고...
어제 허남식 전 부산시장 미군부지 반환사업으로 100억이상의 손실을 끼쳤다는 기사도 나오던데 선거를 의식한 행정이었다고 하더라구요.
진짜 국민의 세금으로 보여주기식 행정을 한 사람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할 것 같습니다.국민 세금이 자기 돈이고 이 바다가 본인들 재산이라 생각하면 그런짖 절대로 못할껍니다.
이번 청원의 내용이 좀 아쉽긴하던데요...
현 실태와 문제점을 알리고 올바른 방향의 제시가 좀 부족한듯 보이다 보니 아마 설득력에 한개가 있어 보입니다.
1 감시사랑♡♡ 18-02-26 01:07 0  
결국엔 치어방류해서 뻥치기들 배불려주고 해수부에선 뻥치기들 범법자될까봐 전통어로 행위라고 하고 보호하는데ㅡㅡ  시냇가에 자연석들 죄다 함마로 깨가며 고기잡으면서 자연훼손해도 전통어로? 라고 할려나ㅡㅡ;;
1 Simmon 18-02-27 10:01 0  
요즘 불럽인 것들중 전통으로 내려온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개울가에서 짐승 잡아서 잔치도하고 맘놓고 개울에서 빨래도 하고 또 일부다처제나 머슴제도 같은 것도 전통입니다.
요즘 머슴처럼 부리면 갑"질한다고 아주 인간쓰레기 취급 당하잖아요.
 
포토 제목
 

인낚 최신글


인낚 최신댓글


온라인 문의 안내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